AP 소개


 

AP (Advanced Placement)는 미국대학 1학년 과정의 기초개념 과목으로 구성되며 1-5점으로 평가됩니다. 대학에 따라 기준이 다르지만, AP에서 4점은 B학점 인정, 5점은 A학점으로 인정받습니다. 그리고 이에 해당 과목의 학점을 미리 이수한 것이니 AP를 5-6과목 이수하면 그 만큼 수강 과목을 면제를 받게 되어 한 학기 대학과정을 줄이게 됩니다. 그 기간의 학비와 부대비용의 절감효과, 나아가 사회로의 빠른 진출로 연결됩니다.
또한, 이수한 AP 과목과 그 성적은 자체만으로 영미권의 명문대학에서의 입학심사의 필수조건입니다. 미국대학의 경우 3-5개 정도의 AP과목 이수를 권장합니다. 영국대학의 경우는 SAT, GPA를 보지 않고 IB Diploma 또는 AP 성적과 면접을 통해 입학을 결정하기에 AP의 다양한 과목수와 우수한 성적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 


 

시험 시기 :


매년 5월의 초반 2주 정도에 걸쳐, 다양한 과목들이 나누어 시행됩니다. 오전과 오후에 한 과목씩, 하루에 두 과목이 분포하는 편입니다. 한 과목당 오전이나 오후의 3-4시간정도가 소요됩니다. Late AP도 제공되는데 보통은 5월 말에 시행됩니다. 정규 AP시즌에 자신의 신청과목이 연속적으로 몰릴 때 한 두 과목은 간격을 두고 Late AP를 신청하기도 합니다. 그러나 주의할 점은, Late AP를 선택한 학생들에게는, 정규 AP보다 준비시간을 더 주었던 만큼, 형평성을 위하여 난이도는 조금 높은 문제들을 제공된다는 것입니다.
 


 

성적 발표 :


주관식 서술형을 포함하기 때문에 점수는 대략 7월 말에 통보됩니다.
 


 

응시 시기 :


보통은 10학년에 2-3과목, 11학년에 3-4과목 정도 이수합니다. 12학년에 걸쳐 준비하는 AP실전 점수발표 시기가 입학 심사 시기보다 늦어서 제출은 하지 않으므로 AP 학교성적에만 반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 때 실전 AP시험은 학생의 선택사항이 됩니다.
 


 

시험 준비 :


국제학교나 유학생의 경우, 학교에서 AP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경우, 1년 과정으로 고등학교에서 그 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. 학교에서 개설된 경우에, 선생님의 경험과 티칭 스타일에 따라 시험대비가 충실히 될 수도, 시간에 좇기거나 준비가 부족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 학교에서 진행하는 수준과 시험이 쉬우면 고등학교 학점을 따는 데는 유리한 반면, 실제 AP시험 성적이 낮을 수 있고, 학교에서 어렵게 가르치면 고등학교 학점이 떨어지기 쉬운 반면, 실제 AP시험 대비에는 좋을 수 있습니다. 가장 이상적인 것은, 학교에서 점수도 잘 받고 실전 시험점수도 잘 받는 것입니다. 이것은 마치, 두 마리 토끼를 순서대로 잡아야 하는 실정과 같습니다. 그러기 위해서는,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자신에게 맞는 수업의 형태를 선택하고, 첫 학기 시작 전 여름방학 2-4주이상에 걸쳐 신청한 AP과목의 반 학기 정도나 그 이상의 분량을 예습을 하고 가는 것이 유리합니다.
하지만, 외고나 특목고 학생들의 경우에는 교내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그 시기를 제외하고 SAT, SAT2시험을 배치하고 AP의 경우는 3월 말까지는 상당량이 완성도를 만들어놓아야 승산이 높습니다. 그러려면, 구체적인 공부계획과 실천이 따라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 SAT, SAT2, AP는 단기간에 준비되는 시험들이 아니고 과목에 따라 1-2년 정도의 준비기간이 소요됨으로 차분하게, 각자 상황에 맞추어 준비하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.
 


 

시험 신청 :


학교에 개설된 AP과목은 학교 내의 AP 코디네이터에게 문의하면 됩니다. 시험도 학교 내에서 시행됩니다.
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AP과목 신청학생의 경우, 혹은 홈스쿨링 학생의 경우는 시험 보기 두 달 전, 2월 말까지는 AP Service에 연락하여 신청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 
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.collegeboard.org를 참고하십시오.

창 닫기